본문 바로가기

토론(지식 엿보기)/일반

대구광역시에서 발행한 미세먼지 바로알기


이제 미세먼지와 황사는 우리생활에서 떼 놓을래애 떼어놓을 수 없이 발생하는 일이 된거 같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일기예보 중에 미세먼지나 황사가 얼만큼 일어날지 관심있게 보고 있습니다. 주민등록등본을 첨부해서 제출할 일이 생겨 주민센터에 가니 대구시에서 발행한 "미세먼지 바로알기"라는 알림장이 있어서 가지고 왔는데, 어자피 많은 사람들이 알게 하기 위해 제작된 것이라 블로그에 옮겨 더 많은 분들에게 알려드리는 것도 좋은 일이라 생각하여 그리고 더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블로깅해 드립니다.


1. 미세먼지란 무엇일까요?

  일반적으로 먼지란 공기 중에 떠다니는 입자를 말하며, 미세먼지는 입자의 크기(직경)에 따라 PM10과 PM2.5로 구분한다고 합니다.

  ① 사람의 머리카락은 직경이 50~70㎛된다고 합니다.

  ② PM2.5에는 연소입자, 유기화합물 그리고 금속(곱게 갈린 것.) 등의 입자로서 직경이 2.5㎛(머리카락 직경의 1/27(27분의1)~1/20(20분의 1)정도로 매우 가는 긁기의 먼지입니다.

  ③ PM10에는 먼지, 꽃가루 그리고 곰팡이 등의 입자로서 직경이 10㎛(머리카락 직경의 1/7(7분의1)~1/5(5분의 1)정도로 가늘지만 PM2.5보다 굵은 먼지입니다.

  ④ 해변의 고운 모래의 직경은 90㎛로서 이것은 미세먼지라고 보기에 적당하지 않는거 같습니다.


2. 미세먼지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질병에는 무엇이 있습니까?

  미세먼지에 노출이 심해지면 (알레르기성 결막염, 각막염 등.), 코(알레르기성 비염 등.), 기관지(기관지염, 폐기종, 천식 등.) 그리고 (폐세포 손상 유발.)에 질병을 야기시켜 생활에 불편을 초래합니다. 이런 것들에 더해 미세먼지는 입자가 매우 작기 때문에 피부를 뚫고 들어간다고 하기 때문에 그로 인해 어떤 질병이 생길 수 있다하니 최대한 피하는 것이 좋을거 같습니다.



3. 미세먼지 정보, 여기서 확인하세요!

  → 대구 실시간 대기정보시스템 - http://air.daegu,go.kr

  → 에어코리아http://airkorea.or.kr

  → 모바일 앱 - 우리동네대기질

  → 일기예보, 기상청(PC : http://www.kma.go.kr, 모바일 : http://m.kma.go.kr)


4. 미세먼지 문자서비스 신청방법

  → 대구 실시간 대기정보시스템(http://air.daegu,go.kr) 접속 후 문자서비스 신청(경보/예보)


미세먼지 7가지 행동요령

1. 외출은 가급적 자제하기

  · 야외모임, 캠프, 스포츠 등 실외활동 최소화하기


2. 외출시 보건용 마스크 착용하기

  · 식약처 인증 보건용 마스크(KF80, KF94, KF99) 사용. ※ 임산부, 호흡기·심혈관 질환자는 마스크 착용여부를 사전에 의사와 상의하시기 바람니다.


3. 외출시 대기오염이 심한 곳은 피하고, 활동량 줄이기

  · 미세 농도가 높은 도로변, 공사장 등에서 지체시간 줄이기

  · 호흡량 증가로 미세먼지 흡입이 우려되는 격렬한 외부활동 줄이기


4. 외출후 깨끗이 씻기

  · 온몸을 구석구석 씻고, 특히·발·눈·코를 흐르는 물에 씻고 양치질하기


5. 물과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야채 섭취하기

  · 노폐물 배출효과가 있는 물과 항산화 효과가 있는 과일·야채 등을 충분히 섭취하기


6. 환기, 실내 물청소 등 실내 공기질 관리하기

  · 실 내외 공기 오염도를 고려하여 적절한 환기 유지하기

  · 실내 물 걸레질 등 물청소하기, 공기 청정기 가동하기


7. 대기오염물질 유발행위 자제하기

  · 자가용 운전 대신 대중교통 이용하기, 폐기물 태우는 행위 자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