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토론(지식 엿보기)/ 앱(안드로이드, iOS) 사용

LG 스마트폰의 바탕화면에 쉽게 폴더 만들기(X cam LG-F690S사용.)

여기서는 LG 스마트폰 X cam의 SKT용 모델 LG-F690S을 사용해서 폴더 만들기를 했지만 먼저 썼었던 옵티머스 G2에서도 분명 가능할 것이며 대부분의 LG 스마트폰에서 적용가능한 팁(Tip)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LG 스마트폰을 좋아해서 대부분 LG 스마트폰을 사용했지만, 폰 바탕화면에 폴더를 쉽게 만들지 못해 안탑깝게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그렇다고 폴더를 만들지 않고 썼던 것은 아니고 어렵게 어렵게 만들어 썼습니다. 그러던 중 최근에 쉽게 폴더 만드는 방법을 발견하게 되어 그것을 블로그로 남겨 공개해 드리면 LG 스마트폰을 쓰는 많은 분들의 갈증을 해소해 드릴 것이라 생각합니다. 폰 바탕화면에 폴더를 만들려고 아이콘을 겹치면 합쳐져야 할 아이콘이 도망가서 몇 십번이나 해서 겨우 만들었기에 저와 같은 분들에게 단비 같은 지식이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그렇다고 Launcher 같은 앱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서 메모리를 별도로 사용하는 것도 아니고, 조금은 까다로울 수 있지만(폴더를 만들 때 도망 다니는 아이콘으로 겨우겨우 폴더를 만드는 것보다는 매우 쉬움.) LG 스마트폰의 아주 기본적인 기능만을 사용해서 폴더를 만드는 것이라 더 실용적이라 생각합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폴더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이 블로그를 쓰기 위해 별도의 페이지를 만들었고 캡춰한 이미지도 이용하는 통신사의 표시가 있어 그것도 지우는 등의 조작을 했으니 이해하시고 보시길 바랍니다. 어떤 아이콘을 먼저 하느냐는 여러분의 마음입니다. 다만 저는 이 블로그를 쓰기 위해 이렇게 했다는 것입니다.


이미지-1) 폴더로 모아줄 아이콘 하나를 "① 영역"으로 이동시킨다


제가 쓰는 X cam LG-F690S의 바탕화면은 이미지-1)과 같으나 계산기 아이콘을 "① 영역"으로 이동시키기 위해 산기 아이콘을 손가락 끝으로 꾹 누르고 있다가 "① 영역"을 뺀 나머지 영역이 작아지면 산기 아이콘을 움직일 수 있는 상태가 되는 것이므로(편의상 지금부터 아이콘을 꾹 누른 상태에서 아이콘을 움직일 수 있는 작은 페이지를 보여주는 상태까지를 "아이콘을 이동시킬 수 있는 상태"라고 간략히 표현하겠습니다.) 그때 "① 영역"의 가운데로 계산기 아이콘을 이동시키고 손가락을 떼면 이동이 완료된 것입니다. 완료된 결과는 이미지-2)와 같습니다.


이미지-2) 폴더를 만들기 위해 계산기 아이콘을 "① 영역"에 넣은 모습


이미지-2)의 상태에서 "① 영역" 바깥에 있는 어떤 아이콘을 이동시켜(여기서는 달력 아이콘) "① 영역"에 있는 계산기 아이콘에 겹쳐놓으면 이미지-3)과 같이 계산기 아이콘과 달력 아이콘이 들어가 있는 폴더가 "① 영역"에 만들어집니다.


이미지-3) "① 영역"에 폴더가 만들어진 모습


이미지-3)의 과정까지 해 내셨다면 나머지는 더 쉽습니다. 남겨진 지도/음악 아이콘을 먼저의 방법과 마찬가지로 하나씩 "① 영역"에 만들어진 폴더에 겹쳐주면 그 폴더에 다 들어가게 됩니다. 결과는 이미지-4)와 같습니다.


이미지-4) 아이콘 4개가 들어간 폴더가 "① 영역"에 보인다


이미지-4)가 된 상태에서 만들어진 폴더를 이동시킬 수 있는 상태로 만들어 바탕화면에 올려놓고 손가락을 떼시면 이미지-5)와 같이 됩니다. 폴더 만들기까지만 하면 내용이 짧기도하고 다음에 더 쓰려면 중복되는 내용도 많게 되어 이 블로그를 보시는 분들에게 따분한 블로그란 인상을 보여드리기 싫어 만들어진 폴더를 더 활용하고 또한 만들어진 폴더를 헤체하는 것까지 더 다룹니다.


이미지-5) 만들어진 폴더를 바탕화면에 옮긴 모습


바탕화면으로 옮겨진 폴더를 손가락으로 한 번 터치해 주면 폴더 이름과 +가 보이는데 +를 손가락 끝으로 터치해 주면 설치된 앱들의 아이콘 여러개를 폴더에 들어갈 수 있게 해 주며 폴더에 있는 어떤 아이콘을 지워주려면 아이콘을 이동시키듯이 꾹 누르면 우측 상단에 휴지통이 들어있고 "홈에서 숨기기"라는 글자가 들어가 있는 상자에 끌어다 넣으면 그 아이콘만 지워지는 것입니다. +기호 말고 폴더 이름(지금은 변경을 안 했기 때문에 "폴더"라는 이름으로 나타난다.)을 터치해 주면 폴더 이름도 바꿀 수 있고 폴더의 색도 바꿀 수 있는 상태가 나오니 적당하게 변경해서 완료해 주시길 바랍니다. 이미지-6~9)를 참고하십시오.


이미지-6)


이미지-7)


이미지-8)


이미지-9)


마지막으로 폴더에 들어있는 아이콘 하나 하나를 이동시켜 바탕화면으로 다 옮기시면 최종적으로 폴더가 없어집니다.


바탕화면을 더 넓게 쓰는 팁은 "① 영역"에 아이콘이나 폴더가 최대 7개 놓을 수 있으므로 어느 페이지를 가더라도 공통적으로 많이 쓰는 앱이나 많이 쓰는 앱들의 폴더를 "① 영역"에 놓는다면 각 페이지의 바탕화면을 더 넓게 쓸 수 있으실 것입니다.


다른 내용으로 또 블로깅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