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토론(지식 엿보기)/컴퓨터(윈도우 포함.) 사용

한글윈도우7 업데이트를 실패(Error) 없이 설치하기 - 2

지난 회을 통해 윈도우 업데이트를 오류(Error) 없이 설치하는 원칙윈도우 오동작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회 "한글윈도우7 업데이트를 실패(Error) 없이 설치하기 - 2"도 윈도우 업데이트를 하기 위한 준비작업이 됩니다.


이번 회에도 실제 한글윈도우7 업데이트 과정에 들어가기 전 준비사항을 알아보시게 될 것입니다. 이번 회의 중요점은 IE의 설정공유 설정입니다. 그렇지만 오류없이 업데이트를 해 주셔야 윈도우 사용시 오동작이 적게 일어나므로 그렇게 하실 수 있는 방법과 윈도우 업데이트를 반드시 해야하는 이유 등을 다시 알려드릴 것이니 지겨우시더라도 아니 아시더라도 꼭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그에 더해 오류가 적은 윈도우를 쓰기 위해서는 설치해 주실 윈도우 버전에 맞는 응용프로그램을 설치해 주시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설치시 오류거 나지 않거나 오류를 알려주지 않는다해서 그 프로그램을 윈도우에 설치해서 쓰시는 것은 옳지 않은 방법이며 그렇기 때문에 윈도우 사용시 많은 오류를 일으키는 원인이 되는 것이며, 그 프로그램이 나온 제작사에서 알려주는 설치할 수 있는 윈도우가 맞는지 확인하셔서 맞다면 설치하셔서 쓰는 것이 좋습니다. 검증되지 않은 프리웨어를 설치하셨기 때문에 윈도우가 오동작하실 수도 있고 윈도우 업데이트를 제대로 시켜주지 않으셨기에 오동작이 일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32bit나 64bit 윈도우에 응용프로그램을 설치하시면 설치 프로그램이 설치될 윈도우의 버전이 틀려 설치를 못 한다는 경고 에러를 내 주는 것도 소수 있지만 적어도 98% 정도는 설치될 윈도우에서 올바로 동작할지 경고가 없어서 그대로 설치하셨기 때문에 그것 때문에 윈도우 오류가 나기도 합니다. 지난 회에 이미 언급되어 있지만 윈도우가 동작하지 않는 것처럼 보여 비정상적으로 윈도우 컴퓨터를 끄는 경우[각주:1]도 반드시 윈도우 파일에 손상을 주기 때문에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그래서 윈도우는 애기처럼 다루면서 소중이 사용하셔야 그래도 윈도우에 문제발생이 적게 일어납니다.


윈도우7을 처음 설치하고 메인보드 드라이버 및 각종 하드웨어[각주:2]의 드라이버를 설치하시고 나서 윈도우의 업데이트를 하셔야 합니다. 일부 어떤 분은 윈도우의 업데이트를 안 해도 좋다고 하시지만 저의 경험으론 윈도우의 업데이트를 하지 않거나 어떤 업데이트를 실패[각주:3]하고도 그대로 윈도우를 쓰신다면 알지 못 할 오류나 오동작도 많이 하며 더욱 문제가 되는 것은 실패하거나 건너 뛴 업데이트에 보안 업데이트가 있다면 보안에 취약점이 생겨서 정보유출의 위험을 안고 윈도우를 쓰는 것과 마찬가지라는 점입니다.


윈도우의 보안 업데이트를 포함하여 다른 업데이트들도 반드시 해야 하는이유는 이와 같습니다. 우리가 도둑이 많은 곳에 산다면 도둑[각주:4]을 막거나 예방하기 위해 가족들이 단합하여 새로운 형태의 도둑에 대한 행동요령으로 행동[각주:5]해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그런 상태에서 경찰[각주:6]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면, 거의 모든 도둑들을 퇴치할 수 있겠지만, 아무리 외부의 도움이 좋다 하더라도 가족들의 새로운 도둑들에 대한 대비책이나 협조가 없다면(윈도우의 보안 업데이트가 안 된 것이라 생각할 수 있음.) [각주:7]으로 들어오는 도둑을 퇴치할 수 없다는 것은 당연합니다. 도둑에 대한 행동요령도 중요하지만 자신의 체력[각주:8]이 좋아야 도둑을 잡는데 힘을 보테어 쉽게 잡을 수 있음도 당연한 일입니다. 그러므로 모든 업데이트를 실패없이 하는 것은 중요한 일입니다. 따라서 보안 업데이트하는 것만으로 스파이웨어를 막아낸다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는 얘기일 것이므로 다른 기능들 즉 신체의 모든 부분이 건강해야 힘도 좋아져 도둑을 힘으로도 제압할 수 있는 것이기에 다른 업데이트를 통해 윈도우의 기능들을 보강하여 보안 업데이트를 보조하는 힘을 강화시키도록 도와주어야 스파이웨어나 헤커의 침입에도 보다 대처를 잘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들 때문에 실패(Error) 없이 윈도우를 업데이트해 주려해도 그 방법을 모르시거나 컴퓨터 시스템의 이해도가 부족해 어떻게 하실 방안이 없으신 분들도 계시리라 생각하여 그러한 분들에게 도움을 드리려 이 블로그를 게시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다른 목적으로 이 글을 보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보시고 도움이 되시면 좋겠습니다. 하지만 여기에 있는 지식들은 개인적인 경험으로 알게 된 것이기에 자랑하기엔 부족한 면이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어떤 조그마한 부분이라도 도움이 되실만한 것을 써 드리려 노력하겠습니다.


1. 윈도우7과 메인보드 드라이버 그리고 하드웨어 드라이버를 설치하신 뒤, 윈도우의 모든 기능들 특히 윈도우 업데이트를 해 주기 위해선 윈도우에 들어있는 인터넷 익스프롤러[각주:9]를 먼저 활성시켜 주어야 합니다. 그 이유는 윈도우 업데이트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MS(Micro-Soft의 약자. '마소'라고도 부름.)의 IE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윈도우의 업데이트에 따라 IE의 버전이 낮아서 설치할 수 없다는 오류가 나오기도 합니다. 윈도우7에는 IE 9버전이 기본적으로 들어있는데, 이것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시작 버튼 클릭[각주:10]모든 프로그램 클릭Internet Explorer 클릭"하여 IE를 실행시키시면 처음에 그림-2.01)과 같은 IE 9 설정창이 나옵니다.


 처음으로 인터넷을 쓰려 IE 9를 실행시키시면 그림-2.01)과 같은 창이 나오는데 그 그림과 같이 “권장되는 보안 및 호환성 설정 사용(U)”를 선택[각주:11]하시고 “확인(O)” 버튼을 클릭하시면 그림-2.02)와 같이 “네트워크 위치 설정” 창이 나옵니다.


그림-2.01) Internet Explorer 9 설정


그림-2.01)의 과정이 지나면 그림-2.02)와 같이 "네트워크 위치 설정 1" 창이 나오는데, 잡에서 인터넷을 쓰는 경우와 같이 믿을만하고 쓰는 사람이 제한된 곳[각주:12]에서 쓰신다면 "홈 네트워크"를 선택하시고 그런 경우가 아니라면 설명을 참고하시어 "회사 네트워크" 또는 "공용 네트워크"를 선택하시면 되는데, 보안상 가장 신뢰할 수 있는 것이 "홈 네트워크"이고 그 다음이 "회사 네트워크"이며 제일 신뢰하지 못 하시는 경우가 "공용 네트워크"가 됩니다. 제가 다른 네트워크로 설정해 본 경험이 없어 여기에서는 "홈 네트워크"를 선택하시는 것으로 가정하고 설명이 진행됩니다.


그림-2.02) 네트워크 위치 설정 1


그림-2.02)의 단계가 지나면 그림-2.03)과 같이 "네트워크 위치 설정 2" 창이 나와 "그림-2.02) 네트워크 위치 설정 1" 과정에서 선택해 주신대로 네트워크가 설정됩니다.


그림-2.03) 네트워크 위치 설정 2



그림-2.03)의 과정이 지나면, 그림-2.04)와 같이 "홈 그룹 만들기" 창이 나와 공유할 항목 선택하게 되어 있는데 사진, 음악, 비디오, 프린터뿐만 아니라 모든 파일을 공유하길 원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문서도 공유되도록 문서 항목 앞에 체크표시가 붙도록 클릭해 주시고 다음과정으로 넘어가도록 "다음(N)" 버튼을 클릭해 주시면 그림-2.05) 창이 나옵니다.


그림-2.04) 홈 그룹 만들기 1


그림-2.05) 홈 그룹 만들기 2


그림-2.05)의 과정이 성공적으로 마쳐지면 그림-2.06)의 창과 같이 같은 네트워크에 있는 다른 컴퓨터에서 지금 작업해 주시는 컴퓨터의 자원(Resource. 어떤 컴퓨터의 개개적인 하드웨어와 각각의 파일들을 말함.)에 접근하여 그것을 쓸 때, 쓸 수 있도록 허락받을 수 있게 해 주는 암호가 나오는데 나중에 하게되실 공유를 위해서라도 그리고 편의를 위해 메모해 두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저는 아직 못 해 보았지만 외부에 나가서 인터넷을 통하여 집에 있는 컴퓨터를 켜고 그 안에 있는 파일을 공유하여 수정하거나 복사하시는 분들도 있으신데 이럴 경우에도 반드시 공유 암호가 필요할 것입니다. 그렇지만 네트워크(또는 그룹)가 달라지면 공유가 안 되니 이것도 주의해 주십시오.


그림-2.06) 홈 그룹 만들기 최종창 (공유 암호 있음.)


그림-2.06) 과정까지도 실제로 윈도우 업데이트를 하기 위해 준비하는 과정이었습니다.


이전 회 : 한글윈도우7 업데이트를 실패(Error) 없이 설치하기 - 1 (새창 또는 새팁)

다음 회 : 한글윈도우7 업데이트를 실패(Error) 없이 설치하기 - 3 (새창 또는 새팁)

  1. 전원 버튼을 꺼질 때까지 누르는 경우/지금 컴퓨터엔 없는 경우가 많지만 Reset 버튼을 눌러 윈도우를 다시 시작하여 끄는 경우/전원코드를 뽑아 컴퓨터를 끄는 경우 등. [본문으로]
  2. 그래픽 카드/프린터/사운드 카드/랜 카드 등을 말함. [본문으로]
  3. Error. 실패된 업데이트는 안 한 것과 마찬가지임. [본문으로]
  4. 스파이웨어나 헤커라고 생각하실 수 있음. [본문으로]
  5. 윈도우의 업데이트라고 생각할 수 있음. [본문으로]
  6. 바이러스 백신이나 방어벽이라 생각할 수 있음. [본문으로]
  7. 윈도우와 그 응용프로그램들이 깔려있는 하드디스크라고 생각하시면 됨. [본문으로]
  8. 응용 프로그램들과 보안 업데이트와 그외의 업데이트들. [본문으로]
  9. Internet Explore. 이하 IE로 표기함 인터넷이라 부르는 가상공간을 다니면서 내용 즉 게시물들을 보여주기 때문에 인터넷 브라우저-Browser. 윈도우 탐색기를 윈도우 브라우저라고 부르는 이유와 같을 것임.-라고 부르며 크롬, 파이어폭스, 오페라, 네비게이터 등 다양한 것이 있음.. [본문으로]
  10. Click. 일반적으로 마우스의 왼쪽 버튼을 한 번 눌렀다 떼는 동작을 말함. 오른쪽 버튼을 클릭할 땐 오른쪽이라는 단어를 꼭 넣기 때문에 그냥 클릭한다고 하면 마우스의 왼쪽 버튼을 클릭한다고 보시면 거의 맞음. [본문으로]
  11. Select. 마우스의 포인터-pointer. 커서라고도 불리는 것으로서 모양도 다양하나 마우스를 손으로 움직였을 때 그와 일치하게 화면에서 움직이는 기호 같은 것을 말함.-를 특정한 부분에 올려놓고 마우스의 왼쪽 버튼을 한 번 눌렀다 떼는 동작을 말함. [본문으로]
  12. 공유해서 인터넷을 함꺼번에 쓸 수 있는 컴퓨터가 3~4대 안일 경우. 그렇지만 공유해서 쓰는 컴퓨터가 많다하더라도 믿을만 하다면 쓰시는 사람들이 제한된 곳이라 할 수 있겠지만 같이 쓰는 사람이 많아지면 아무래도 보안성이 떨어지는 것은 맞으니 주의바람. [본문으로]